굴 노로바이러스 치료후기
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굴 노로바이러스 치료후기

by rena7610 2021. 2.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킹맘 레나입니다. 작년 설부터 레나가 민감하게 반응하는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인데요!~ 언제 먹느냐가 중요한 음식인 것 같습니다. 굴에 노로바이러스가 검출되는 시기가 11월부터 4월 사이에 자주 발병한다고 하는데 꼭 설에 가면 맛있는 어리굴젓을 엄마가 해주셔서 맛있게 먹고는 꼭 탈이 납니다. 이번 설에도 작년에 먹어서 고생했던 기억을 잊어버리고 따순 밥과 함께 맛있게 먹었습니다.

 

맥주랑 땅콩

하지만 반나절 뒤 명치끝이 살살 아프면서 반응이 오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그때 까지만 해도 굴 때문에 탈이온 거라고는 생각 못하고 맥주 한 캔이랑 땅콩을 먹다가 아프기 시작해서 땅콩이랑 차가운 맥주 때문에 순간 탈이 온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엄마가 주신 소화제를 먹고는 조금 가라앉은 것 같아서 다음날 집에 와서 엄마가 싸주신 어리굴젓을 또 먹었습니다.

 

약국 장염약

고통은 그날 저녁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밤이 되니 배가 콕콕 사르르 전신 근육통까지 식은땀을 흘리면서 밤새 고생했습니다. 약국에서 예전에 사두었던 장염 약을 먹었지만 소용이 없어서 다시 약국을 찾아가서 증상을 말씀드렸더니 노로바이러스 같다고 약을 지어주면서 먹어보고 차도 없으면 밤에 열이 날 수도 있으니까 꼭 병원에 가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노로바이러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굴 노로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란~?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이고 나이에 관계없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60℃에서 30분 동안 가열을 하여도 소멸되지 않고 일반 수돗물에도 강하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장염은 연중 발생은 가능하나 영하 20℃에도 생존하기 때문에 겨울철에도 흔히 발생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평균 12~48시간 잠복기를 거친 뒤 갑자기 구토, 오심, 설사 증상이 나타나고 어린아이들은 구토 증상이 흔하고 성인에게서는 설사가 흔하게 나타납니다. 그 밖에도 두통, 발열, 오한, 근육통과 같은 신체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레나는 메스꺼움이랑 근육통이 와서 너무 고통스러웠습니다.

 

수액, 약 치료

노로바이러스 치료

노로바이러스 장염을 특별한 치료 없이 저절로 자연치료가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경험상 그냥 아픔을 참고 견디는 것보다는 병원에 방문하셔서 치료를 받으면 빠른 회복이 될 수 있습니다. 낮에 한참 고생을 하다가 저녁에 병원에 가서 수액을 맞고 약을 먹으니 금방 좋아져서 신기했어요 ~ 밤에 열이 날 수 있다는 말에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았습니다. 

 

손씻고 과일세척

 

노로바이러스 예방방법

노로바이러스 예방방법은 모든 바이러스 예방법과 동일한데 기본적으로 손을 깨끗하게 씻는 철저한 손 위생이 가장 중요합니다. 날음식은 피해 주시고 익히지 않은 과일이나 채소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하나 바이러스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위생관리도 철저해야 되지만 면역력을 높여서 바이러스가 들어와도 이겨낼 수 있게 항상 건강관리를 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족이 같이 굴을 먹었는데 저만 바이러스에 감염되어서 고생을 했는데 진료받을 때 의사 선생님께서 요즘 피곤하셨냐고 물어보셔서 생각해보니 잠도 잘 못 자고 요즘 컨디션이 좋지 못해서 면역력이 떨어졌기 때문에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앞으로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전염

 

노로바이러스도 전염이 되나요~?

노로바이러스도 바이러스 이기 때문에 전염이 된다고 합니다.  감염자의 대변, 구토물에 의해 음식이나 물이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될 수 있고 감염자가 접촉한 물건에 바이러스가 발견될 수 도 있기 때문에 전염 가능성이 있습니다. 소량의 바이러스만으로도 전염성이 높고 전염성은 증상이 발생되었을 때가 가장 높고 회복 후에도 3일이나 길게는 2주까지 전염성이 유지된다고 하니 증상이 호전되어도 개인위생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병원에서 링거를 맞으면서 간호사분께서 말씀해 주신 이야기가 남편분이 굴보쌈을 드시고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셨는데 딸아이가 전염이 되어서 입원 치료까지 받았다고 집에 가서 수건도 따로 쓰고 당분간 개인위생관리에 철저하게 하셔야 된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해산물

맛있는 음식도 조심해서 먹지 못지 못하면 몸에 독약이 될 수 있으니 평소에 건강관리도 잘하면서 계절마다 조심해서 먹어야 되는 음식들은 피해서 먹고 앞으로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