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낮추는 방법 약이아닌 생활습관 개선으로 도움이 되나요
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고혈압 낮추는 방법 약이아닌 생활습관 개선으로 도움이 되나요

by rena7610 2023. 1.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킹맘 레나입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요즘 가장 신경이 쓰이는 부분이 건강입니다. 50을 바라보는 나이가 되어서 이제 건강관리를 어떻게 하는가에 따라 매일 챙겨 먹어야 되는 고혈압약, 고지혈증 약 등의 복용 여부가 달려 있습니다. 남편이  고혈압 직전이라 특별히 관리를 해야 하는데 심각성이 아직 인지가 되지 않아서 인지 건강관리에  노력을 안 하고 있어서 올해는 레나가 챙기려고 합니다. 그래서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혈압

반응형

 

고혈압이 생기면 약을 복용하면 되지만 평소에 생활 습관을 잘 관리만 해준다면 꼭약을 복용 하지 않아고 혈압관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은 이제 많이 알려진 이야기입니다.

 

식생활

 

혈압관리에 제일 먼저 실천해야 하는 생활습관은 식생활 개선입니다.  레나와 남편은 근로시간이 길다 보니 대부분 저녁시간에 먹는 즐거움으로 스트레스도 풀면서 가족끼리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먹을 때는 맛있고 즐거운 시간이었지만 먹고 난 후로는 자기 전까지 음식이 완전하게 소화가 되지 않아서  불편하고 아침에는몸이 붓고 목이 칼칼한 증상을 자주 격고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오늘 저녁은 가볍게 먹자고 다짐을 하지만 막상 저녁이 되면 아침에 했던 다짐을 잊어버리고 또 먹방을 찍고 있는 게 레나가족의 생활패턴입니다.   

 

2021.01.08 - [☆도움되는 정보] - 고혈압 전단계 건강관리 신호입니다.

 

고혈압 전단계 건강관리 신호입니다.

안녕하세요~? 워킹맘 레나입니다. 얼마 전 남편이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검사 결과 통지서에 고혈압 전단계라고 표기가 되어 있어 걱정이 됩니다. 예전부터 혈압을 재면 조금 높게 나오는 것 같

rena76.tistory.com

 

운동

 

가벼운 고혈압일 경우 체중감량과 운동만으로도 혈압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지속적으로 운동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혈압을 낮추는데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매일 30분 이상 빠르게 걷는 유산소 운동이 좋다는 것은 많이 알려져 있고 마음만 먹으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에  레나랑 남편도 운동을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흡연

 

 

남편의 경우 술을 즐기는 편은 아니지만 흡연을 하고 있어서 걱정이 됩니다. 흡연 후에는  혈관이 좁아져 15분에서 30분 정도 혈압이 상승한다고 합니다. 금연은 고혈압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도 줄이고 여러 가지 질병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꼭 금연을 실천할 수 있게 하고 싶은데 남편의 경우 예전에 6개월 정도 금연을 했지만 금세 다시 흡연을 하고 지금은 아예 금연 의지가 없어서 큰 걱정입니다.

 

채소과일식

 

건강한 식사법으로 식습관만 바꾸어도 50 % 이상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포화지방산과 지방섭취를 줄이고 채소와 과일식 그리고 저염식사를 꾸준하게 하면 몸에 변화를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레나도 요즘 건강에 관심이 높다 보니 저탄고지식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쁜 탄수화물을 줄이고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으려고 점심식사를 집에서 도시락을 싸와서 먹기 시작한 지 5개월째 접어들었습니다. 가장 좋은 점은 속이 편하고 체중도 3kg 정도 줄었다는 점입니다.  뱃살이 줄어든 걸 보니 급작스럽게 굶어서 체중감량을 하는 것보다 채소 과일식 하는 날을 늘리고 저녁에 과식하고 배달음식만 줄려도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건강한 노년

 

어려운 숙제가 아닌 우리가 평소에 생활하면서 조금만 더 신경 써서 먹고 움직이고 절제하면서 생활습관들을 고치기 시작하면 약을 먹기 시작하기 전에 미리 예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실천할 수 있도록 레나 가족도  관심을 갖고 건강하고 오래 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