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신욕 효과와 올바르게 하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

반신욕 효과와 올바르게 하는 방법

by rena7610 2020. 5. 3.
반응형

안녕하세요 ~? 워킹맘 레나입니다.

집에서 피로가 쌓이면 어떻게 풀고 계신가요 ~? 보통 잠을 자기도 하고 따뜻한 물로 가볍게 샤워도 합니다.

저는 임신했을 때부터 꾸준하게 해오던 반신욕으로 집에서 피로를 풀고 있습니다. 반신욕은 말 그대로 몸의 반만 물에 담그는 것을 말하는데 몸의 반만 담그는 이유는 심장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몸을 따뜻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땀을 내게 하는 것입니다. 반신욕은 따뜻한 물이라서 추울 때 많이 한다고 생각하는데 오히려 여름에 하는 것이 특히 좋습니다. 가을, 겨울에는 어깨를 타올로 덮어서 온도를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욕조반신욕

 

보통 사람의 경우에는 상체의 체온이 하반신보다 높은데 반신욕을 하면 하반신의 따뜻한 혈액이 돌아 체온이 균형을 이루게 되어 혈액순환이 잘되고 수축되었던 혈관이 열리면서 혈압도 내려가게 됩니다. 또 체내에 있는 노폐물독소가 땀을 통해 배출되기 때문에 특히 근육이 뻣뻣한 사람, 어깨가 결리는 사람, 관절염, 비만증, 요통, 월경통, 감기, 당뇨, 스트레스 등의 증세가 있는 분들에게는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하지만 선천적으로 몸이 따뜻한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입욕제

 

반신욕을 할때 입욕제를 사용하면 좀 더 피로를 푸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라벤더 같은 경우는 스트레스성 긴장을 풀어주며 정신적인 밸런스를 유지시켜주고 두통이 완화됩니다.  페퍼민트는 피로 해소에 좋고 몬그라스는 소화기계의 기능을 좋게 하며 재스민의 달콤한 향은 우울한 기분을 바꿔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신욕은 식사 전 30분 식후 또는 운동을 한 후 30분 이상 지난 후 하는 것이 좋은며 물의 온도는 약간 따뜻한 정도로 하고 가슴 아랫부분이나 배꼽 아랫부분까지만 물에 담고 팔은 물에 넣지 않아야 합니다. 조금 뜨거운 물에 하시고 싶으시면 전신욕을 하면 되고 물에 담그는 시간은 20분 정도 하면 되지만 컨디션에 따라 몸이 약한 사람은 시간을 조절하고 쉬면서 반복해서 하시면 됩니다.

 

라벤더 오일

라벤더 오일을 2방울 정도 넣고 반신욕을 즐기셔도 좋고 아로마 향초를 피우고 분위기를 내면서 반신욕을 하시면 더 좋고 일주일에 2~3번 정도 저녁시간에 해주면 하루 동안 쌓이 피로가 풀리고 기분전환도 됩니다.

반신욕을 하면 좋은 것 중에 하나가 부기도 빠지면서 다이어트 효과도 있고 피부가 맑고 촉촉해지는 것도 느끼게 됩니다.

혈액순환이 되면서 몸속 노폐물을 배출시켜 지방을 분해해주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가 저절로 되는 것 같습니다.

평소에 생리통이 있는 경우는 하체를 따뜻하게 해 주기 때문에 일주일에 2~3번 습관적으로 해주시면 여러 가지로 도움이 됩니다. 또한 주의하셔야 되는 부분도 있는데 40분 이상 오래 하시면 안 되고 물의 온도는 체온보다 1~2도 높게 맞추셔야 합니다. 반신욕 후에 바로 찬바람을 쐬지 않고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몸을 따뜻하게 유지하셔야 됩니다.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도 받고 피로도 쌓이는데 계속해서 풀지 못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적당한 스트레스는 긴장감을 주어서 일의 능률을 높여주어서 좋다고 하지만 그 이상이 될 경우에는 하루 일과를 마치고 가끔씩 반신욕으로 몸의 긴장을 풀고 휴식을 취하면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함께 건강하게 살고 싶은 마음으로 글을 작성한 레나였습니다.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

 

 

 

 

반응형

댓글